본문

주택화재보험 가입 TIP ! 

최근들어 대형화재가 자주 발생하고있어 주택화재보험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화재보험 가입방법과 필수 보장 내역 등 주택화재보험 가입시 도움될만한 Tip을 알려드리고자합니다. 


|화재보험에 가입 전 건축물대장을 확인해보기

건축물대장을 확인하여 보험가액 산출 및 화재배상책임보장 등 필수보장을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주택의 연식과 구조, 면적, 특수건물 여부 등을 확인해야합니다. 건축물대장을 기초로 건물가액을 산정하지 않고 면적만을 바탕으로 화재 보험에 가입한다면 피해 보상 시 제대로 된 보상을 받기 어렵습니다.


|필수 보장 내역 확인하기

‘화재배상책임보장’ 내역을 확인해야합니다. 본인의 집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하여 다른 가구 또는 다른 사람이 피해를 보았다면 그 피해까지 보상해주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본인 명의의 주택일 경우에는 붕괴·침강·사태보장도 함께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물 고유의 하자로 인한 붕괴·손해를 보상해 산사태 등의 피해까지 보상하기 때문에 산 근처에 집이 있는 분이라면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주택이나 아파트는 개인 거주 공산이라 화재보험 가입시 건축 재료에 따라서 건물 등급이 정해집니다. 아파트 같은 콘크리트 건물은 보통 건물 등급이 1등급이므로 화재가 나도 무너지지 않고 불이 확산도 일반 농가나 주택보다 심하지않기때문에 건물의 등급 또한 확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실제손해액을 보상하는 '실손보상' 방식인지 확인하기

주택화재보험은 자동차보험처럼 의무보험이 아니기때문에 가입한 사람이 일반 운전자, 자동차보험만큼 많지 않습니다. 또한 가입했더라도 실제 손해가 발생했을 때는 고객의 가입 내역에 따라 보상이 천차만별이기때문에 실제손해액을 보상해주는 실손보상 방식인지 반드시 확인 할 필요가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로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집'에 대한 개념도 바뀌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주택화재보험의 보장 영역 또한 넓어지고있습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불이 났을 때만 보상해주는 주택화재보험이면 충분했지만, 이제는 집에서 생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을 보장하는 가정종합보험으로서의 역할도 하고있습니다.


실손보상 방식의 '화재손해' 특약을 가입하면 화재가 발생했을 때 보험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실제손해액만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례보상 방식의 특약을 가입했다면 보험가입금액이 적게 설정된 경우 가입 비율에 따라 비례보상되어 실제 피해액만큼 보상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폐기물 운반 및 매립소각 비용 손해 특약과 복구비용 특약을 추가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화재사고 이후 사고처리과정까지 보장이 되는지 

화재사고 이후 복구하기 위해서는 화재로 소실되고 남은 부분을 제거하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 때 기존의 화재손해 특약은 잔존물의 해체와 청소, 그리고 폐기물을 차에 싣는 비용까지 보상합니다. 하지만 폐기물을 처리장까지 운반하는 비용과 매립 또는 소각에 필요한 비용은 보상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관련법 개정 등으로 추가적인 손해액이 발생할 수 있어 이를 보장하는 특약도 생겼으니 확인 후 필요에따라 특약 추가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실화법(실화책임에 관한 법률)이 개정된 이후, 내 집에서 불이 나 이로 인해 피해를 입은 주변 주택이있다면 주변 주택에 피해를 배상해야 합니다. 아파트와 같이 공동주택이라면 이에 대한 대비는 필수입니다. '화재(폭발포함)배상책임' 특약은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최대 20억 한도 내에서 보장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화재벌금 특약도 필요합니다. 형법 제170조 등에 따르면 화재로 인해 공공의 위험을 발생하게 한 경우 벌금을 부담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법령을 확인하시는 것 또한 가입시 보장내역을 살피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험 가입자와 주택 명의자 확인하기

예를들어 본인 이름으로 화재보험에 가입한 이후, 배우자의 과실로 불이 난 경우라면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보장의 허점을 메꾸기 위해서는 '가족화재벌금' 담보를 가입하시면됩니다.


기후환경과 생활방식의 변화 등에 의해 필요해진 특약도 있다. 우선 풍수해 손해의 경우 태풍, 회오리바람, 폭풍, 폭풍우, 홍수, 해일, 범람 및 이와 비슷한 풍재 또는 수재 발생시 보험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실제 손해액을 보상한다.

또한, 주택을 여러 채 보유했다면 하나의 보험상품에 본인 소유의 다른 주택을 추가해 가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비특수건물 풍수재손해' 특약 / '가전제품 수리비용' 특약 등 다양한 특약이 존재하니, 특약 및 보장내역을 꼼꼼히 따져 가입하시거나, 주택화재보험 전문 설계사 또는 비교사이트를 통해 견적요청을 하시는 것 또한 추천드립니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3-02-05 22:55:04 m03_01에서 이동 됨]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주택화재보험 가입 TIP !

댓글 0건 조회 244회 작성일 23-02-05 22:1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