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주택화재 예방법


주택화재가 일어나는 원인은?

화재의 가장 흔한 원인은 생활 속 부주의 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원인은 가스레인지에 불을 켜 놓고 잊어버리는 사고, 다음으로는 전기적인 요인 또한 주요 위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컴퓨터나 tv 뿐만 아니라 전기장판등 온열기기, 냉방기기 등에서 일어나는 전기 누전이나 합선도 일상 속 도사리고 있는 큰 위험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주택화재의 위험성이 높은 이유는?

아파트 화재는 공동주택의 특성 상 발생의 근원지 뿐만 아니라 이웃 집들까지 큰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위험성이 강합니다. 고층 아파트의 경우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피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위험이 증대된다고 합니다. 화재 초기 단계의 가연성 가스로 인해 발화온도가 순식간에 올라가 불길이 전체적으로 확산되는 현상인 ‘플래시오버’가 발생할 경우 방의 온도가 섭씨 1,000도 이상으로 급격하게 올라갈 수 있어 주택화재는 무엇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1. 단독 경보형 화재 감지기 사용


불이 났을 때는 신속한 신고와 빠른 대처가 가장 중요합니다. 초기에 잡지 않으면 점점 커지는 불길 특성 상 초기에 진화하는 방법과 신고가 피해 규모를 크게 할 수도, 더욱 적게 할 수도 있습니다. 단독형 화재감지기는,화염이 솟으면 곧바로 경보음을 울려 불이 난 사실을 알리는 기계로 신속한 대피를 위한 첫 안전장치 입니다. 화재 발생 시 경보형 화재 감지기의 소리로 인해 가까이 사는 이웃이나 주변인이 신고와 대피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소방서에서 출동하여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안전 인증을 받은 난연 매트리스 사용


침실 내 화염 발생 시 매트리스 연소는 유독가스 배출의 가장 큰 요인을 가졌으며 화재를 키우는 장작으로 사용되어 화재 안전 성능 확보가 여실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국내에는 매트리스 화재안전 법이 미비하여 이에 대한 개선이 중요한 중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안전 인증을 받은 매트리스를 사용하여 화재 예방과 인명 피해 예방, 재산 손실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면 그 가치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기에 가족과 이웃을 위해 꼭 신경 써야 할 부분입니다.

 

3. 가정용 미니 소화기 배치


아파트의 경우 보통 문 밖이나 베란다에 소화기가 설치되어 있지만 주택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소화기를 따로 구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불은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가정용 미니 소화기를 구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주의사항은 사용 후 용기는 절대로 불 속에 던지지 말 것, 사용 방법을 모르는 어린이의 손에는 닿지 않게 보관할 것, 제품에 따라 용기 안의 용액이 굳었는지 확인할 것 입니다. 소화기의 종류는 다양하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의 특성, 상황, 공간에 맞게 선택할 수 있으며 비치와 함께 화재 시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절차도 중요시 해야 합니다.


4. 화재예방보험 가입


요즘은 화재예방 보험의 중요성을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나한테 일어나겠어? 라는 안일한 생각을 지닌 사람들이 많았던 실정입니다. 예상치 못한 화재로 금전적 피해와 정신적 피해 등을 생각하면 화재예방 보험을 생각 안 할 수가 없다고 하는데, 그렇다 보니 이제 대부분의 분들이 거의 필수적인 보험이라고 생각하며 사설 보험도 배상 금액과 조항들을 비교해가며 가입을 한다고 합니다. 주택화재보험은 직접손해와 소방손해, 피난손해 등을 보장해준다고 하는데 본인이 살고 있는 주택의 특성과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여 자세한 사항은 가입하려는 보험사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주택화재 예방법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