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주택화재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아파트 화재보험 또는 건물 화재보험은 주택화재보험에 속하는 보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나 건물의 주인이 아니면 이러한 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 두 보험은 임차인에게도 필요한 보험입니다.


임차인도 주택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는?

만약 천장 내부에서 전기합선에 의한 화재가 났다면 이건은 임대인의 책임이지만 임차인이 요리 중에 본인의 실수로 화재가 났다면 이것은 임차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그리고 때때로 책임소재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임차인에게 책임을 무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만약 임차인에게 책임이 있다고 판단되는 상황에서 임차인이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단시간에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임대인의 경우 대부분 화재보험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만약 화재가 발생했다면 집주인이 가입한 화재보험사에서 모든 비용을 처리한 뒤에 세입자에게 사고처리 비용을 받아내기 위해 전세금이나 보증금을 압류하거나 소송을 걸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차인도 화재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화재사고가 무서운 이유 중 하나는 본인의 집뿐만 아니라 다른 집에도 피해를 끼쳐 심각하면 타인의 신체에도 해를 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보험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합니다.


따라서 주택화재보험은 본인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 필요하며 타인의 재산과 신체에 입힌 손상을 배상해주기 위해 필요합니다.


건축물대장 확인!

대부분의 사람들이 화재보험 가입방법과 필수 보장 내역을 인지하지 못해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화재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건축물대장을 확인해서 보험가액을 산출하고 화재배상책임보장 등 필수 보장을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주택의 연식과 구조, 면적 등을 고려해 특수건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본인의 건축물대장을 보고 보험에 가입하려고 하는 건물의 적확한 건물 가액을 산출해야 합니다. 만약 건축물대장을 기초로 건물가액을 산정하기 않고 면적만으로 화재보험에 가입한다면 피해 보상 시 제대로 된 보상을 받기 어렵습니다.


필수 보장 내역: 화재배상책임보장 확인!

화재배상책임보장은 본인의 집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한 다른 집과 타인에게 생긴 피해를 보상합니다. 집을 소유한 경우, 붕괴·침강·사태보장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 보장은 건물 고유의 하자로 인한 붕괴 및 손해를 보상하여 산사태 등의 피해를 보상하므로 산 근처의 집이 있는 분이라면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확인하면 좋은 보장

- 건물복구비용지원보장: 감가상각 금액과 제조단가의 차액을 일부분 보장

- 주택화재임시거주비 특약: 화재 등으로 집에 거주할 수 없을 때 숙소비 보장

- 도난손해보장 특약: 도난으로 인한 피해 보상

- 풍수재 보장 특약: 홍수, 태풍, 장마 피해 보장


더 나아가서 화재보험은 중복보장을 받을 수 없는 보험입니다. 한도를 넘는 화재보험 가입은 보험료를 낭비할 수 있어 화재보험 가입 전 관리실에 단체 화재보험 가입여부를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급률을 내세운 화재보험은 보험료 대부분을 환급률을 위한 적립보험료로 구성하고 보장은 허술하게 구성한 경우가 많은 만큼 환급률보다는 사고 시 제대로 보장받을 수 있는지를 먼저 검토해야 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주택화재보험 가입시 주의사항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