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목조주택도 화재보험 가입이 가능할까?


목조주택도 화재보험이 가능한지에 대한 의견은 사람마다 다른데 그 이유는 바로 화재보험에서는 건물이 어떤 재료를 통해 지어졌느냐에 따라 등급을 세분화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특히 목조로 된 건물의 경우 1등급부터 4등급까지 세분화된 것 중 4등급을 받기도 하여 목조 건축물을 짓고 살고자 하시는 분들이 건물화재보험을 가입할 시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는습니다.대부분 1급-철근 콘크리트 구조, 2급-벽돌로 지어진 구조, 3급-조립식 한옥, 4급-목조주택 이라고 나와있지만 이는 전적으로 보험사의 판단입니다. 하지만 산림과학 연구원에서는 목조주택은 화재에 안전 한다는 시험을 하였고 자료도 있습니다.또한 외국에서는 목조주택이 철근 콘크리트 구조 보다 등급이 더 높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목조주택이 화재에 더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목조 주택은 내화시험, 내진시험 등에서 모두 우수한 성적을 받았고 미국 임산물 협회(AFPA)와 미국대형 목구조 협회(AITC) 에서는 이미 화재에 안전한 주택을 개발 하였습니다.


이는 전적으로 보험사의 판단이기 때문에, 보험 조건이나 보험료 등 일정 부분에서 제한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한이 걸렸을 때를 대비하여 여러 보험 회사의 건물화재보험 상품을 비교해본 뒤,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조건에 알맞는 보험회사에 인수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또, 목조로 된 건물이나 주택이 보험 가입 인수를 받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요소가 반영되어 평가되는데 특히 모든 자재가 목조로 된 것인지 아니면 주자재만 목조이고 다른 부분에서 철근 콘크리트를 사용하였는지, 인접한 도로에 소방차가 진입할 수 있는지, 주변에 다른 주택이 위치하고 있는지, 건물 가액은 얼마인지, 건물 내에 소화기 등 화재에 대비하기 위해 설치된 물건들이 얼마나 있는지 등이 목조주택의 건물화재보험 가입 시 평가 사항으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주택 등 건물을 지을 때 가장 중요한 것, 그리고 입주를 해서 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화재보험을 가입을 했는가에 관한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불은 언제 어떤 조건에서든지 발화할 수 있으며 한 번 불이 붙었을 경우 자칫 잘못 대응했다가는 큰 재산피해와 인명피해를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조주택도 화재보험에 가입이 가능하지만 많은 부분을 따져보시는게 좋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목조주택도 화재보험이 가능할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